‘2020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가 오는 8월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교육부와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8월 10일부터 9월 2일까지 진행된다.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는 고등학생들이 직접 과제별 주제를 선정하고 수행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참가생들은 경제체험 활동보고서와 창업계획서 등 두 가지 과제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과정을 통해 실물경제를 체험하고 배우게 된다.

이번 대회는 지도교사 1명과 학생 4명이 팀을 이뤄야 참가할 수 있다. 학교별 신청 제한은 없다. 신청은 홈페이지(www.all-con.co.kr)를 통해 할 수 있다. 신청 마감일은 오는 7월 21일(화)이다. 대회 참가팀은 신청 시 작성한 참가목적 및 활동계획 심사를 통해 정해진다. 심사단은 신청팀 중 우수한 평점을 받은 100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경제체험 활동보고서는 참가팀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해 대회 기간 동안 주제와 관련한 실물 경제를 직접 체험하고 탐구해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한다. 창업계획서는 창업 아이디어를 직접 발굴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실제 창업한다는 가정하에 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부문별 배점은 경제체험 활동보고서 50점, 창업계획서 50점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체험 등을 최소화하고, 비대면 형태의 체험활동을 통해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선정된 100개 팀을 대상으로 개최해 오던 참가자 설명회는 열리지 않는다. 이에 과제작성 방법에 필요한 사항을 영상물로 만들어 전달할 예정이다. 팀들은 모든 활동을 마친 뒤 과제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작성해 9월 9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은 보고서를 엄격하게 심사해 평가한다.

대상(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에는 250만원의 장학금과 지도교사 연구비 80만원을 수여한다.

한국경제신문 사장상(금상·은상·동상) 수상자들에게도 장학금 및 교사 연구비가 주어진다. 문의 한국경제신문 미래전략사업부 (02)360-4517

주최 : 한국경제신문 후원 : 교육부, GS칼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