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합노조, 직원들에 사적업무 시킨 청소업체 대표 처벌 촉구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호남본부는 "회사 직원들에게 사적 업무를 시키고 노동조합을 탄압한 전북 전주시 청소용역업체 ㈜토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2일 전북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들은 대표나 대표 자녀의 자택 수리 공사에 동원되고 개밥을 주라는 심부름을 했다"며 "직원들은 관리자의 허락을 맡고 화장실을 가거나 휴대전화 사용, 동료와의 대화 전면 금지 등 과도한 인권탄압에도 시달렸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용자 측은 노조 탈퇴를 회유하거나 협박하고, 노조를 탈퇴하지 않은 노동자들을 부당하게 징계하거나 해고했다"며 "노동자들의 당연한 권리인 노동조합 활동을 막아섰다"고 덧붙였다.

이어 "토우 대표는 자택 공사에 필요한 자재를 법인카드로 구매했다"며 "대표의 친척인 한 부장은 입사나 계약 연장을 조건으로 금품을 받기도 했다"며 토우 관리자들의 비리 혐의도 폭로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는 즉각 특별근로감독에 나서 토우의 부당노동행위를 감독하고 전북지방노동위원회는 부당징계와 부당 해고로 고통받는 노동자들에게 조속한 부당해고 구제 판결을 내려야 한다"며 "반노동적 행위를 근절하고 책임자들이 처벌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