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택 회장, 어업인 80명과 수거 작업 동참
수협중앙회, 충남 대천항 일대 해양쓰레기 제거 작업
수협중앙회는 충남 대천서부수협과 함께 보령 대천항 일대 어장에 가라앉은 쓰레기를 수거한다고 2일 밝혔다.

수협에 따르면 정부에서는 국비 336억원을 투입해 해양 침전 쓰레기 수거 작업을 하고 있지만, 어항이나 항만 등에 활동이 집중돼 있어 소규모 민간 조업 구역 등은 쓰레기가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서해 연안 어장은 조업이 1년 내내 활발히 진행되고 업종이 다양해 어업인들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는 조업구역에 쌓인 쓰레기를 제때 수거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수협은 이번 달 20일까지 꽃게잡이가 금지되는 기간이라는 점을 활용해 휴어중인 보령시 연안자망어선 40여척을 동원해 1∼2일 양일간 쓰레기 수거에 나섰다.

수거 작업에는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과 고영욱 대천서부수협 조합장을 포함해 어업인 80여명이 참여했다.

수협 관계자는 "어업인들이 금어기에 쓰레기 수거 활동에 참여하면 생업에 지장을 받지 않으면서도 환경보호 활동을 벌이며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 선순환 구조가 형성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수협이 올해 '희망의 바다 만들기 운동'을 통해 폐어구 수거 활동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업 규모는 약 3억원으로 전체 쓰레기양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