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북한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물품과 방역노하우를 지원하겠다고 25일 밝혔다. 박 시장은 "소통이 꽉 막혀있는 남북관계를 지방정부가 뚫을 것"이라며 북한에 방역 협력을 위한 대화를 제안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한반도클럽' 주한 외국 대사들과의 간담회에서 "이달 초 서울시가 유엔으로부터 코로나19 방역물품에 대한 북한지원의 유엔제재면제를 승인받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의 발생이후 대한민국 지자체 최초로 받은 유엔제재 면제 사례"라며 "서울시는 그동안 방역물품과 방역의 노하우를 전 세계 도시들과 함께 나누어 왔으며, 우리의 형제국가인 북한과 그것을 나누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번 제재면제 조치를 계기로 북한당국에 신종감염병 문제 등과 관련한 방역협력을 위한 대화를 제안했다. 그는 "북한이 대화에 응한다면 언제든지 북한을 방문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올해 초 북녘 동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유니세프를 통해 30만불을 공여한 사실에 대해서도 박 시장은 소개했다.

박 시장은 또 2032년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그는 "올림픽 공동유치과정에서 서울시의 방역 시스템을 공유한다면 남과 북의 공동방역체계도 자연스럽게 구축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근 경색된 남북관계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행위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일단 대남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들어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됐다"며 "북측의 대남적대정책 전환에 큰 빌미를 제공한 것은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평화의 파괴행위는 즉각 중단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북측의 도를 넘는 거친 언행들도 매우 우려스럽고 유감스럽다"며 "북측의 비핵화를 추동하는 방법으로 대북제재의 예외부분인 인도적 분야를 보다 넓게 해석해 대북제재 틀 완화의 전향적인 검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