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정관계 로비 연결고리’로 알려진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58)를 체포했다. 이 대표는 라임 사건의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정치권 인사들에게 연결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지난 17일 서울 송파구 자택에서 이 대표를 체포했다고 18일 밝혔다. 광주MBC 사장을 지낸 이 대표는 평소 친분 있는 정관계 인사를 김 전 회장에게 소개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은 광주 출신으로 친분을 맺어왔다.

지난달 재판에 넘겨진 김 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대표가 여권 고위층을 연결해줬다”고 주장해왔다. 김 전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A의원을 만나 현금 수천만원과 고급 양복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김 전 회장은 전직 검찰 고위 관계자, 지역구 의원 등을 이 대표를 통해 접촉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이 대표가 정관계 인사들과 필리핀으로 여행을 갔을 때 김 전 회장이 리조트 비용을 지불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 대표는 지난해 김 전 회장의 부탁으로 스타모빌리티 대표 자리를 맡았다. 이후 라임이 코스닥시장 상장사의 전환사채를 편법으로 거래한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청와대 고위 관계자 등을 만나 문제 해결을 부탁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김 전 회장이 스타모빌리티를 차명으로 인수한 시기인 지난해 4월 사외이사를 맡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대표를 체포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혐의는 말해줄 수 없다”고 했다.

이 대표의 체포로 라임 사태의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검찰은 그동안 네 가지 방향으로 수사를 이어왔다. △라임 펀드를 설계·운용하는 과정에서 자본시장법 위반 여부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여부 △코스닥 기업 등에서 자금횡령 배임 여부 △정·관계 로비 여부 등이다.

검찰은 라임 사태의 핵심 피의자를 줄줄이 재판에 넘겼다. 지난달엔 주범인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 전 회장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투자자를 속여 2000억원 상당의 라임 펀드를 판매한 혐의로 장모 전 D증권 반포WM센터장도 같은 달 구속기소했다.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은 금융감독원 내부 문건을 김 전 회장에게 건네준 대가로 36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