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마포 쉼터 소장과의 관계 등 조사…"검찰에서 다 진술했다"
검찰, 길원옥 할머니 양자·며느리 참고인 소환조사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누락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의 양자와 며느리를 불러 조사했다.

17일 사건 관계자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전날 오후 길 할머니의 아들 황선희(61) 목사와 황 목사의 아내 조 모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길 할머니가 매달 받은 정부 보조금과 이달 6일 숨진 마포 쉼터 소장 손모(60)씨와의 관계 등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씨의 주장을 인용한 한 매체는 최근 길 할머니가 매달 받던 지원금이 다른 계좌로 빠져나갔으며 이를 알게 된 조씨가 손 소장에게 해명을 요구하자 손 소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됐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조씨의 딸은 지난 7일 손 소장 사망 소식을 다룬 인터넷 기사에 '이번 사건이 터지면서 저 소장님이 할머니 은행 계좌에서 엄청난 금액을 빼내 다른 은행 계좌에 보내는 등의 돈세탁을 해온 걸 알게 됐다'며 '그 금액을 쓴 내역을 알려달라고 했더니 저런 선택을…'이라는 댓글을 달아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의연 측은 일부 언론의 이런 의혹 제기에 활동가와 피해 생존자 가족 간 갈등을 조장하고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의혹 제기와 관련해 황 목사는 "검찰에 가서 다 진술하고 왔다.

더는 말씀드릴 게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오후 길 할머니가 기거하는 인천 연수구의 한 교회 교육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난 그는 "손 소장이 가져다 쓴 돈은 하나도 아깝지 않다.

내가 그 사람 생각하면 눈물이 난다.

정말 좋고 가족 같은 분이었다"라며 눈물을 글썽였다.

이달 초까지 유일하게 마포 쉼터에 살던 길 할머니는 지난 11일 황 목사와 함께 쉼터를 나와 황 목사가 운영하는 교회로 주거지를 옮겼다.

황 목사는 손 소장이 숨진 뒤 정의연 측에 자신이 길 할머니를 모시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길 할머니가 떠나면서 마포 쉼터에 거주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는 한 명도 없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