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나도 갈 용의" 윤상현 "보수야권 인사로"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로 대북특사 파견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여야를 막론하고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1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평화와 공동번영은 오직 대화를 통해서만 지켜질 수 있고 키워나갈 수 있다"며 대북특사 파견을 제안했다.

설 최고위원은 "정부가 남북정상간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대북특사 파견 등 가능한 모든 카드를 검토하면서 위기가 증폭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 대북특사론 확산…박지원 "방호복 입혀서"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특사로 파견됐던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20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어려움이 있지만, 방호복을 입혀 북한에 특사를 파견해 회담을 성사시키고 6·15 정신으로 돌아가자"고 제안했다.

박 부이사장은 전날에는 페이스북에 2000년 당시 대북특사로서 싱가포르에서 송호경 대남특사를 만난 일을 회고하며 "(특사 간) 4차례 비밀접촉을 통해 6·15 공동선언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정치권 대북특사론 확산…박지원 "방호복 입혀서"
야권도 특사파견에 적극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 회의에서 "외교라인과 대북라인을 총동원해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엄중한 남북관계에 걸맞은 실질적인 정부의 조치를 촉구한다"며 "저도 정부가 요청하면 특사단의 일원으로 갈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무소속 윤상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문제에 정통한 보수 야권 인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하자"고 제안했다.

윤 의원은 보수 야권 인사를 특사로 보내면 대북정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진영 간 갈등을 완화할 수 있고 일관된 대북정책 추진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협상 성공을 끌어내는 동력이 될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