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 20주년 맞이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잇따라
양대노총 "민족 자주와 남북합의 이행 정신으로 돌아가야"
6·15공동선언 20주년을 앞두고 양대 노총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정부에 남북 간 합의 이행과 능동적인 대북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하자는 민족자주와 남북 합의 이행의 정신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대 노총은 "2018년 세 차례에 걸친 남북 정상의 만남이 불과 2년도 채 지나지 않은 오늘 남북관계는 완전히 얼어붙었다"며 "대북 전단지 살포는 계기일 뿐, 정말 심각한 문제는 합의의 당사자인 문재인 정부가 책임을 단 1%조차 지키지 않는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재개와 F-35A 스텔스 전투기 같은 첨단무기 도입 등이 판문점선언과 2018년 남북군사합의를 위반한 적대행위라고 비판했다.

양대 노총은 "최근 문재인 정부가 내놓은 도로·철도 연계사업 및 코로나 공동방역은 미국의 대북제재를 넘어서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사업"이라며 "맹목적인 한미동맹을 중단하지 않고서는 남북 합의 이행의 길은 요원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서울겨레하나는 "남북교류가 진행될 때마다 미국은 '시기상조다', '승인을 받아라', '속도조절하라'라며 노골적으로 통제해왔다"며 "정부는 미국 눈치를 그만 보고 주인답게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소속 대학생들도 이날 "공동선언은 민족의 지난한 통일 여정이 길을 잃지 않도록 방향을 잡아 준 나침반 같은 존재"라며 "정부는 이를 되새겨 한미동맹 추종을 중단하고 남북 합의 이행에 즉각 나서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