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고3 대입 불이익 없게 내달 중 대책 나올 것"
교육부가 2021학년도 대입전형에서 고3 학생을 위한 ‘구제책’을 오는 7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교내 대면수업과 비교과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고3 학생들이 재수생보다 입시에서 불리해졌기 때문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은 9일 CBS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고3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조치를 대학마다 반영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며 “7월에는 (고3 대입 관련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수 있도록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조만간 대학별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학별 대책으로는 내신 반영 비중을 조정하거나 수업 결손 상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방안 등이 꼽힌다. 박 차관은 “학교마다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고3 학생들이 요구하는 수능시험 추가 연기와 수능 난이도 조절은 가능성이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이날 유 부총리 역시 라디오 인터뷰에서 “수능 일정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연세대는 이날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활동 중 수상 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실적을 학생부종합전형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가피한 출석 결손 역시 반영하지 않는다. 2021학년도 대입에서 코로나19 영향을 고려해 비교과활동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힌 주요 대학은 연세대가 처음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