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례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연이어 발생하자 정부가 '대유행'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6월 현재까지 발생한 신규 확진자 349명 중 지역 사회에서 감염된 환자는 313명이고, 이 중 303명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최근 방문판매업체, 탁구장, 중국동포교회 등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를 언급하며 "최근 수도권 내 코로나19 전파는 산발적인 연쇄 감염이 다양한 장소에서 계속되고 있다는 게 주요 특징"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인구 밀도가 높고 유동 인구가 많은 수도권의 특성을 고려할 때 연쇄적 집단감염 고리를 조기에 차단하지 못하면 수도권 대유행 양상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수도권 주민과 사업장이 방역에 솔선해야 대유행을 막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는 "연쇄감염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수도권 주민들과 사업장 등의 자발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필수적이지 않은 외출과 모임은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밀폐됐거나 밀집하고 밀접한 접촉이 이뤄지는 '3밀' 시설은 적극적으로 피하고 고령층이나 기저 질환자(평소 지병이 있는 환자)는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고시원, 쪽방촌, 외국인 밀집 지역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데 이어 고속도로 휴게소, 인력사무소, 함바식당 등을 대상으로 방역 관리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일보다 38명 늘어난 총 1만1852명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