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자원화시설 계약 종료…"외부위탁 세금 유출" 주장
포항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노조 "정당한 고용승계" 요구
경북 포항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인 영산만산업 노동조합원들이 8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부터) 음식물쓰레기 외부위탁으로 막대한 세금이 유출된다"며 포항시와 시의회를 비판했다.

영산만산업 직원 59명 가운데 41명이 소속된 노조는 "시가 어벌쩡한 행정으로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외부위탁해 매년 수십억원이란 혈세를 역외로 유출하게 됐고 시의회는 이를 묵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공서비스 업무인 음식물쓰레기 수집·운반 및 처리업무는 지속·안정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시와 시의회는 음식물쓰레기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현 음식물처리시설을 활용할 방안을 강구하고 신규시설 완공 때까지 책임 있는 모습으로 시민 고통이 증가하지 않게 통 큰 결정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외부위탁 업체는 직원 59명 중 수거운반 인원 40명 정도만 고용을 승계한다고 해 처리·행정 인원 20명은 실직자가 되고, 승계 인원도 정규직에서 1년마다 갱신하는 비정규직으로 고용이 불안해진다"며 "시와 시의회는 정당한 고용 승계가 이뤄지게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하고 우리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강력한 투쟁과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덧붙였다.

포항시는 영산만산업에서 운영하는 음식물자원화시설 계약이 오는 30일 종료함에 따라 오는 7월부터 충북 한 업체에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맡기기로 했다.

시는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계약 종료가 임박할 때까지 신규 처리시설을 마련하지 못했고, 새 처리시설을 지을 때까지 연간 수십억원을 들여 수년간 타지역 업체에 맡기기로 했다.

포항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노조 "정당한 고용승계" 요구
포항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노조 "정당한 고용승계" 요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