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부산시장. [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연합뉴스]
강제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 4월 컴퓨터 로그인이 안 된다는 이유로 부하직원을 불러 성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오 전 시장의 행위를 계획적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오 전 시장 측은 구체적인 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오 전 시장은 2일 오전 부산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성추행 사실은 인정하지만 구체적인 범행이나 범행에 대해서는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오 전 시장은 이날 "피해자 진술 내용이 전부 다 맞고 성추행을 한 것은 사실"이고 했다. 다만 성추행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 내용을 묻는 검찰 질문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이에 대해 변호인은 "부산시장을 지낸 피의자가 자존심 등으로 자신한테 불리한 건 기억하고 싶지 않고 실제 안 했다고 믿는 인지 부조화 현상일 뿐 혐의를 부인하는 건 아니다"고 했다.

검찰은 오 전 시장이 피해자를 집무실로 부른 이유와 일련의 행동, 말 등을 근거로 범행이 계획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 전 시장이 '컴퓨터 시스템 비밀번호가 변경돼 로그인이 안 된다'며 피해자를 집무실로 부른 게 대표적이라는 것이다.

검찰은 또 오 전 시장이 겉으로는 혐의를 모두 시인하지만, 실제로는 인정하지 않는 진정성 없는 진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검찰은 오 전 시장의 혐의가 중대한 만큼 구속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변호인은 "말도 안 되는 소리다. 계획성은 전혀 없었고 우발적인 범행"이라고 반박했다.

영장실질심사에서 제기된 범행의 우발성 또는 계획성에 대한 법원 판단이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성추행 피해자는 지난 4월 입장 발표를 통해 "처음 업무시간에 업무상 호출을 받고 시장 집무실로 갔고 그곳에서 성추행을 당했다"고 했다.

오 전 시장 측은 영장실질심사에 앞서 2건의 암 수술 진단서를 제출했다. 또 일흔이 넘는 고령이라는 점도 재판부에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