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 "윤미향·정의연 임원진 사퇴해야"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및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임원진이 부실 회계 의혹 등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26일 논평에서 "'위안부' 할머니의 절규를 수단 삼아 사리사욕을 추구한 윤 당선인, 특권과 반칙으로 얼룩진 정대협·정의연의 사무책임자 및 임원의 총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위안부' 운동은 윤 당선인이나 정의연 및 정대협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현 임원진이 총사퇴하고 새로운 임원진을 선임해 초심으로 돌아가 '위안부' 할머니의 목소리를 중심에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을 지낸 김 대표는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비리 의혹에 대한 대응이 미온적이라고 비판한 뒤 참여연대를 떠났다.

회계사이기도 한 김 대표는 "윤 당선인과 정대협, 정의연이 받는 회계 부정 의혹은 결코 가볍지 않다"며 "내부 회계 부정과 기타 불법 의혹을 새 임원진이 위촉하는 진상조사위원회가 공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공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검찰과 국세청은 정의연의 배임, 횡령, 탈세 등 불법 의혹을 철저히 파헤쳐 책임자를 처벌하고 공정하게 과세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시민단체 흥사단 역시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의연 운영 및 회계와 관련해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문제가 있다면 투명하게 밝히고 바로잡아야 한다"며 "잘못이 있다면 그에 맞는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흥사단은 "그동안 정의연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일본의 역사 왜곡 등에 대해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국제여론을 형성하는 등 진실을 밝히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정의연이 추구해온 가치와 활동은 여전히 존중되고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