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등 지역 상권 살리기에 나섰다. 지역의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원스톱 지원센터’도 운영한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지역의 안정적인 경제 활성화 조치다.

시는 지난 4월 30일 확진자 방문 소상공인 피해업소에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했다. 확진자가 다녀가 손님이 끊긴 소상공인 점포 74곳을 조사해 점포당 100만원씩 현금으로 지급해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소상공인 점포에 5년간 1.5% 초저금리로 1000만원씩 대출하는 지원책도 펼쳤다.

또 임대료를 낮게 책정해 어려움을 겪는 세입자들과 코로나19 고통을 함께 나눈 착한 임대인의 재산세 감면도 지원했다. 지역의 86개 건물주가 운영하는 222개 점포에 일정 부분의 임대료를 감면해준 착한 임대인에게 올해분 재산세를 최대 50% 감면하는 특혜도 지원해 착한 임대인들로부터 호응을 받기도 했다.

백군기 시장은 “소상공인뿐 아니라 지역의 수출 중소기업도 어려움을 겪긴 마찬가지”라며 “해외 통상 지원사업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11일부터 수출무역보험료 지원 확대, 코로나19 온라인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 등 수출 중소기업 지원에 나섰다. 또한 수출 첫걸음 지원사업, 수출 멘토링 지원사업 등 수출기업 지원을 확대해 오는 8월 15개사가 참여하는 대규모 시장개척단을 파견, 수출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용인=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