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경남 일부 지역 레미콘 운송업계 파업사태로 건설현장에 비상이 걸리자 부산상공회의소가 노사에 조속한 협상 타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상의는 25일 성명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부산을 포함한 동남권 경제가 경제적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레미콘 노사 간 대립으로 지역경제 근간인 건설업 현장이 중단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부산상의는 “레미콘 업계 대립으로 건설 수주액이 증가하는 등 회복 기미가 보였던 지역경제에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전국 평균 건설수주액이 전년과 비교해 6.2% 증가했지만 부산은 오히려 30.9% 감소하는 등 심각한 침체를 겪었다. 이후 청약조정대상지역 해제 등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수주액은 전년 동기보다 41.8%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부산상의는 “지난 20일 열린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서도 현재의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사가 통합과 양보의 정신을 바탕으로 대타협을 이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 회원사와 지역 레미콘 운송 노동자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서로 한발씩 양보해 서둘러 협상을 마무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에코델타시티 조성과 만덕~센텀 대심도 공사 등 지역 미래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며 “노사가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 건설현장에서 성장동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건설기계지부 소속인 부산과 경남 양산·김해·진해 지역 레미콘 운송 노동자 1500여 명은 “부담해야 하는 레미콘 운송 비용이 과도하다”며 지난 14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