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 21일 마포 쉼터에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 사진=뉴스1
정의연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 21일 마포 쉼터에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 사진=뉴스1
후원금 부실 회계,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 등으로 지난 20~21일 두 차례 압수수색을 받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반인권적 과잉 수사”라고 규탄했다.

정의연이 문제 삼은 대목은 검찰이 자료 임의제출에 합의한 서울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을 압수수색했다는 것. 정의연은 이곳에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생활하고 있는데도 검찰이 21일 갑자기 영장을 집행했다면서 “위안부 운동과 피해자들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며 인권침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회계 검증 절차를 기다리지 않고 이례적으로 전격 진행된 검찰 압수수색에 성실히 협조한 것은 공정한 수사와 신속한 의혹 해소를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전제한 정의연은 “수사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명예를 보호해달라고 부탁했음에도 변호인과 활동가들이 미처 대응할 수 없는 오전 시간에 길원옥 할머니께서 계시는 쉼터에 영장을 집행하러 왔다”며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검찰은 당초 마포 쉼터는 영장 집행 대상이 아니었지만 일부 관련 자료가 보관된 사실을 확인,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오후 영장을 집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의연은 회계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외부 감사 의뢰를 위해 한국공인회계사회에 기관 추천을 요청했으나 공인회계사회는 검찰 수사가 시작된 사안임을 감안해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정의연은 “현 상황에선 회계 관련 증빙 자료가 없어 외부 감사 의뢰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회계 자료들이 압수됐고 검찰 수사 중인 상황이므로 공시, 회계 등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도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