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가계동향조사 결과와 관련해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 저소득층과 고소득층 간 소득 분배가 악화한 것으로 나타난 1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와 관련해 김 차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분기부터는 분기 전체가 코로나19 영향을 받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3월에 감소로 돌아선 취업자는 4월에 감소폭이 확대됐는데 4월에도 실직자 상당수가 저소득층 비율이 높은 임시·일용직이었다"라면서 "향후 소득 둔화와 분배 악화가 우려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가 나빠지면 양극화는 심해진다고 당연시하면 안 된다"면서 "단기적으로 보면 저소득층이 충격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지만, 시계를 길게 놓고 보면 오히려 위기는 양극화를 완화·해소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인식을 송두리째 바꿀 큰 충격은 그간 미뤄왔던 양극화 해소,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구조개혁 과제를 실행할 수 있는 추진 동력을 제공한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을 위기가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잘못된 상식'을 깨는 계기로 만들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행동할 때"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