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부모 "입시 준비 필요하지만, 코로나 감염 걱정"
교사 "화상 수업 효율 떨어져…안전한 개학 준비 최선"
"가도 걱정, 안 가도 걱정"…등교수업 기대반·우려반
"등교 후 한 명이라도 양성자가 나오면 더 큰 혼란이 빚어질 것이 뻔한데…", "개학이 미뤄져 불안했는데 이제 학교에 갈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20일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등교 수업이 시작되지만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들은 여전히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입시를 앞두고 바쁜 고3 학생과 학부모 입장에서 '더는 등교를 늦출 수 없다'는 급한 마음이 앞선다.

하지만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 재확산 등에 따른 불안을 쉽게 떨칠 수도 없는 입장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이 심했던 대구에서는 우려하는 목소리가 훨씬 컸다.
"가도 걱정, 안 가도 걱정"…등교수업 기대반·우려반
대구에 사는 고3 김민재(18) 양은 "이태원 클럽 때문에 다시 코로나가 퍼져서 걱정인데 일주일만 미루고 등교를 강행해 걱정된다"며 "모두가 예민한데 까다로운 생활 규칙을 신경 쓰면서까지 굳이 학교에 가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대구 수험생 이지우(18) 양은 "등교 후 한 명이라도 양성자가 나오면 상당수 학생이 격리되는 등 더 큰 혼란이 빚어질 것이 뻔하고 그렇게 되면 입시 준비에 더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구 고3 학부모 서희주(48) 씨는 "입시 준비가 급해서 먼저 등교를 한다고 하는데 온라인 수업이 수험생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며 등교 개학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반면 대구 정화여고 고3 담임인 이재민(39) 교사는 "다시 학생을 교실에서 만날 수 있고 함께 공부할 수 있게 되어서 설렌다"며 "아직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우려도 있지만, 모든 교직원이 안전한 학교 공간을 만들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도 걱정, 안 가도 걱정"…등교수업 기대반·우려반
다른 지역에서는 '학교에 가도 걱정이고 안가도 걱정이 된다'며 복잡한 심경을 보이거나 찬반 의견이 분분했다.

부산에 사는 고3 학부모 이모(49) 씨는 "학교 다닐 때는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 학습 패턴이 유지됐는데 집에서는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재수생에 비하면 많이 불리하기 때문에 이제 학교에 간다고 하니 안심은 되지만 코로나 때문에 여전히 불안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고3 학부모 노모(48) 씨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생활 패턴이 불규칙했는데 내일은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 7시 10분에 집을 나간다"며 "올해는 재수생보다 고3이 입시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걱정인데 학교에서 질 높은 수업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 충렬고 마동진 교감은 "학부모들은 등교 수업에 50 대 50으로 의견이 갈리는 것 같다"며 "등교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감염 위험을 우려하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마 교감은 "선생님들은 대부분 대면 수업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며 "화상 수업이 점차 안정화되고 있지만 대면 수업에 비해 수업 효율성이 떨어지고 특히 고3은 학사 일정 때문에 더는 대면 수업이 미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가도 걱정, 안 가도 걱정"…등교수업 기대반·우려반
전주시 완산구에 사는 김모(19) 군은 "온라인 수업을 꼼꼼히 들었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함을 느꼈다"며 "학교에 정해진 일정에 맞춘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어 수능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군 어머니는 "이미 개학을 하기로 결정됐으니까 아들에게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라'고 조언했다"며 "하지만 혹시 모를 코로나 감염자로 인해 질병이 확산하면 개학을 하지 않은 것만 못하다는 걱정도 든다"고 말했다.

(이덕기 정경재 조정호 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