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8일부터 입영 군인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한다. 다 같이 생활을 하는 군대의 특성상 집단감염 발생 가능성이 높아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국방부와 함께 앞으로 8주간 매주 입영군인 6300여명을 검사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군에서는 여러 명의 검체를 채취해 한꺼번에 검사하는 '취합검사법'을 활용해 검사 시간을 단축할 예정이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20대의 코로나19 발병률이 높고, 군부대에서는 집단생활을 하고 신체 접촉이 많은 훈련이 이뤄지기에 한두명이라도 환자가 발생하면 집단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안전을 위해 입소 전에 검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일단 8주간 검사를 해본 후 확진자가 나오지 않으면 지역사회에서의 코로나19 감염 위험도가 낮다고 보고, 검사 유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야외에서 소독제를 살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당국은 손 접촉이 많은 문고리나 탁자 등의 표면을 알코올이나 가정용락스를 이용해 천으로 닦아내는 소독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본다"며 "스프레이로 소독하면 눈, 코, 피부에 자극을 줄 수가 있고, 또 실외에서의 소독은 효과가 크지 않아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