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평화봉사단원 데이비드 돌린저 "5월 21일 금남로서 헬기 사격 목격"
5·18 '푸른 눈의 목격자', 전두환 재판서 헬기사격 증언 의사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의 참상을 직접 목격했던 미국인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형사 재판에서 증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14일 5·18 기념재단 등에 따르면 미국 평화봉사단 단원 자격으로 국내에 체류했던 데이비드 돌린저(67·David L. Dolinger)씨는 재판에 출석해 헬기 사격 목격 경험을 증언하겠다고 밝혔다.

전씨는 회고록에서 5·18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를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한 혐의(사자명예훼손)로 불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다.

그동안 6차례, 20명의 증인 신문을 통해 헬기 사격을 직접 목격하거나 헬기 파견 부대에 근무하며 보고들은 내용을 확보한 검찰은 지난 13일 재판에서 돌린저씨를 향후 증인으로 신청했다.

돌린저씨는 1980년 5월 광주에서 영화 '택시운전사'의 주인공 위르겐 힌츠페터 등 외신기자들의 통역을 돕고 도청에서 활동했다.

그는 결혼식 참석을 마치고 5월 18일 근무지인 전남 영암으로 돌아가려다가 계엄군이 시민들을 구타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5월 21일 다시 광주에 가게 된 돌린저씨는 매일 전남도청에 가 대책 회의에 참석했다.

그는 5월 21일 금남로 일대에서 군인들이 헬기에서 사격하는 모습을 직접 목격했으며 병원에서 어깨에 총상을 입고 총알 출구가 엉덩이 쪽에 나 있는 시신도 봤다고 증언했다.

영국에 체류 중인 돌린저씨는 기념재단 측에 한국에 방문해 재판에 출석하고 싶다는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명했지만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오는 6월 1일 재판에는 광주 전일빌딩 탄흔을 감정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와 5·18 연구소 교수가 검찰 측 증인으로 출석하고 22일 재판에는 피고인 측 증인신문이 진행되는 만큼 7월에 출석할 가능성이 있다.

피해자 법률대리인인 김정호 변호사는 "피고인은 부인하지만 학생·간호사·성직자·군인 출신은 물론 외국인도 헬기 사격을 직접 봤다고 증언하고 있다.

돌린저씨가 재판에 출석해 진실 규명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