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0일 재개관을 앞둔 대구미술관 직원들이 ‘소장품 100선전’의 작품 ‘램프와 계단’(권오상) 앞에서 2m 거리두기 등 관람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대구미술관 제공
이달 20일 재개관을 앞둔 대구미술관 직원들이 ‘소장품 100선전’의 작품 ‘램프와 계단’(권오상) 앞에서 2m 거리두기 등 관람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대구미술관 제공
대구시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를 겪은 이후 올 4월 초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감소하는 등 안정적인 방역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불거진 재확산 국면에서도 14일까지 단 한 명의 클럽발(發)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중앙정부보다 훨씬 강화된 방역 수칙을 시민 생활에 맞게 무난히 적용하면서 대구형 방역 모델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4월 8일 확진자 수가 9명으로 줄어든 이후 38일째 확진자 발생이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고 이날 발표했다. 4월 10일 이후 신규 확진자가 한 명도 없는 날이 12일이나 된다. 지난 2월 29일 대구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741명까지 올라갔다.

대구 '더 조심한' 생활방역 통했다…정부안보다 강화된 7대 수칙
이처럼 코로나19 대량 감염이 발생한 대구에서 사태가 안정세를 보이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었고, 대구 시민들이 마스크 착용 등 생활수칙을 잘 따른 덕분이라고 시는 분석했다.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코로나19 대책본부장은 “코로나19로 대구 시민들이 겪은 충격과 공포감이 컸던 만큼 규칙을 따르는 마음 상태도 다른 도시보다 강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생활방역으로 전환하기로 한 지난 6일 이후 5대 수칙을 발표했지만, 대구시는 7대 수칙을 별도로 마련해 적용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아프면 집에서 3~4일 쉬기를 권했지만, 대구는 증상이 있으면 바로 진단 검사를 받도록 했다.

지난 13일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하고 있는 공연장, 미술관, 체육시설과 어린이집 등 공공 및 아동청소년 시설에 대해서도 대구시는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보다 한층 강화된 수칙을 적용한다. 정부 지침은 8개 분야 31개이지만 대구시는 9개 분야 69개 수칙을 촘촘하게 마련했다.

시는 대구형 생활수칙을 만들기 위해 지난달 21일 시민단체 종교계 문화계 등 각계각층 200명이 참가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전국 처음으로 만든 민관 협력 방식의 상시 방역대책기구다. 이 수칙에 따르면 어린이집의 경우 3세 이상 아동은 어린이집 등원 시, 점심식사 후, 하원 때 등 하루 3회 발열 검사를 한다. 공연장은 공연 후 출연진과 사진 찍기 및 대기실 관객 방문 자제, 소공연장 스탠딩 관람 자제 등의 세칙을 추가했다.

이달 20일 재개관하는 대구미술관은 사전 예약을 받아 두 시간당 50명씩 1일 4회, 총 200명만 관람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다른 공연장도 입장 정원 50% 이하 사전 예약제, 지그재그형 또는 W형 좌석 배치, 시간차 입장 등의 수칙을 적용한다. 최삼룡 시 시민안전실장은 “현장을 잘 아는 범시민대책위원들이 현장에 맞는 촘촘한 수칙을 마련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만큼 새로운 생활 방역 모델의 실험과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