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노사정 실무 협의…사회적 대화 형식·내용 등 조율
코로나19 위기 극복 '원 포인트' 사회적 대화 이르면 내주 시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정세균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진행될 '원 포인트' 사회적 대화가 이르면 다음 주 시작될 전망이다.

13일 정부와 노동계 등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등 노사정 관계자들은 이날 서울 모처에서 만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 준비 실무 협의를 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 포인트 사회적 대화는 공식 사회적 대화 기구인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밖에서 진행된다.

경사노위에 불참 중인 민주노총이 제안했고 정세균 총리를 중심으로 추진돼왔다.

한국노총도 최근 고심 끝에 참여하기로 해 대화의 장이 열리게 됐다.

이날 실무 협의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충격 등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해 늦어도 이달 중, 이르면 다음 주에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시작하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자들은 사회적 대화에 참여할 노사정 대표 구성을 포함한 형식과 대화에서 다룰 의제 등에 관해서도 논의했다.

사회적 대화가 시작되면 정 총리가 주재하게 된다.

노사정 대표 외에 경사노위와 일자리위원회 대표 등이 참여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사회적 대화의 목표는 큰 틀의 고용 유지를 위한 노사정 대타협이라는 점에는 노사정 주체들 사이에 큰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다만,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노사 양측이 무엇을 양보할지 등을 놓고 의견이 엇갈릴 수 있다.

노동계는 해고 금지의 법제화 등 정부의 강력한 개입으로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경영계는 경영난에 빠진 기업의 부담을 덜기 위해 고용과 노동시간의 유연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정부 관계자는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 첫 회의를 하는 것을 목표로 노사정 주체들이 입장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