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공인회계사와 변리사, 한의사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출신 제9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70명이 검사로 신규 임용됐다. 2012년 로스쿨 출신 검사 42명이 처음 임용된 이후 연간 최대 규모다.

법무부는 11일 이 같은 임용 소식을 발표했다. 그동안 로스쿨 출신 신규 검사 임용 규모는 35명(2014년)~55명(2019년) 수준이었다. 올해 가장 많은 수의 로스쿨 출신 검사가 새로 배출된 것이다.

신임 검사 중에는 공인회계사, 변리사, 한의사, 약사, 공기업(예금보험공사) 근무자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경험한 자들이 포함됐다.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한 검사는 22명(31.4%)에 불과했다. 지난해(38.2%)에 비해서도 6.8%포인트 감소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인재들을 검사로 신규 임용해, 검찰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검찰 조직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법무연수원 교육과 일선 검찰청에서의 실무수습(2개월) 등을 비롯해 9개월 동안 실무교육을 받은 후 현업에 배치될 예정이다. 법무부는 실무교육 기간 이들을 전국 검찰청에 가배치한 후, 내년 상반기 검찰 정기인사에 맞춰 일선 청에 정식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신임검사 임관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조촐하게 진행됐다. 법무부는 참석 가능인원을 신임검사 1인당 가족 2명으로 제한하고, 법무부 직원의 참석도 제한했다. 기존 신임검사 임관식에선 가족 참석 인원에 제한이 없었고 법무부 직원들도 참석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