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단체를 비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단체를 비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가 수요집회 기부금 사용처가 불투명하다고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이에 수요집회를 이끌어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8일 이 할머니에게 모금액이 전달됐다는 것을 입증하는 영수증을 공개했다.

정의연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전날 이 할머니가 했던 주장을 반박하며, 모금액이 전달된 영수증 등을 공개했다.

정의연이 이날 공개한 사진은 정의연 측에서 이 할머니에게 전달한 지원금 액수가 적힌 영수증 4장이다. 영수증 3장에는 수요집회가 최초로 시작됐던 1992년부터 1993년까지 정의연이 이 할머니에게 생활지원금 등 명목으로 전달한 100만원, 250만원, 100만원의 지원금 액수가 적혀 있고, 이 할머니의 지장 또는 도장이 찍혀 있다.

공개된 영수증에는 2017년 11월22일 이 할머니에게 1억원이 전달됐다는 것을 입증하는 내용도 있었다.

정의연 전 이사장이자 21대 국회의원 당선자인 윤미향 당선자가 "한일 합의 이후 1억원을 모금해 드렸다"고 밝힌 것에 대한 증거다.

정의연 측은 해당 사진과 함께 페이스북 페이지에 "시민들이 모아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정의연이 2003년(당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개소해 운영 중인 피해자 지원 쉼터를 비롯해 전국에 거주하고 계신 피해자 할머니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등 국제사회의 인식 제고, 국제연대 등을 통한 역사적 진실과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한 활동에 사용됐다"며 "더불어 올해로 29년 차를 맞이하는 수요시위, 일본 정부의 범죄사실 인정과 법적배상 이행을 위해 피해자들이 제기한 소송 지원 활동에 사용했다"고 했다.

또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한 대응 및 콘텐츠 제작 및 홍보사업과 평화비 건립 등에도 쓰였다"며 "이상에 모금 사용 내역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회계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식절차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이 할머니는 대구 남구의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에 가면 학생들이 용돈을 모아 돈을 낸다"며 "학생들은 전국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해 돈을 내지만, 할머니들에게 쓰인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수요집회는 1992년 1월 8일 수요일에 미야자와 기이치(宮澤喜一) 일본 총리 방한을 항의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후 1995년 일본 고베 대지진 때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때를 제외하고 매주 수요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지난 6일까지 총 1438차를 맞았다. 이 할머니도 28년간 수요집회에 참석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