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캐슬' 이어 화제작만? 도전하고 부딪히자는 생각뿐"
'인간수업' 김동희 "작품과 'n번방 사건' 겹쳐…엄벌 받아야"
'n번방 사건'을 연상시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이 연일 화제다.

청소년 성범죄를 미화한 게 아니냐는 지적부터 어두운 현실을 반영해 신선하다는 찬사까지. 그리고 극 중에서 청소년 성범죄의 중심에 선 지수 역의 김동희(19)도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지수는 온라인 앱으로 조건만남 중계를 하는 성매매 포주다.

김동희는 7일 온라인으로 가진 인터뷰에서 "출연에 망설임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라면서도 "한국 드라마에서는 이런 소재를 다루는 게 어려운데, 그런 면에서 끌렸다.

PD님께서 누군가는 해야 할 이야기라고 했는데 나도 그런 마음이 있었다"고 했다.

"지수에게 너무 쉽게 빠지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러면서도 이해해보려 했지만 더는 이해할 수 없는 벽에 부딪힌 적도 많았고요.

다만 지수를 연기할 때만큼은 굉장히 이기적인 마음으로 했던 것 같아요.

청소년 범죄 미화라는 반응도 있지만, 드라마를 보시면 지수한테 이입이 됐다가도 중간중간 몰입을 막는 장치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 부분에서 이 작품이 주는 메시지가 잘 전달되지 않았나 싶어요.

"
그는 '보고 나면 찝찝한 드라마'라는 세간의 평에 대해서도 "그게 맞다"고 공감했다.

'인간수업' 김동희 "작품과 'n번방 사건' 겹쳐…엄벌 받아야"
김동희는 지수를 연기하면서 지칠 때가 많았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그는 "민희(정다빈 분)한테 마지막에 무릎을 꿇고 울면서 사과하는 장면은 감정적으로 이해가 안 돼서 정말 힘들게 찍었다.

나중에는 몸에 힘이 하나도 없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이중적이고, 절벽 끝에 서 있는 지수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 그저 몸을 내던진 느낌"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인간수업'이 어떤 의미인 것 같으냐는 물음에는 "두 단어로 정의하면 선택과 책임인 것 같다"며 "결국 범죄든 뭐든 자신의 선택이고 그걸 책임질 줄 알아야 하는데 지수는 책임질 수 없는 상태였다"고 해석했다.

'인간수업'은 실제 우리 사회에서 벌어진 'n번방 사건'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김동희는 "지난해 8월 촬영을 마쳤는데, 있어서는 안 될 사건이 터진 걸 보고 나도 많이 놀랐다"며 "물론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작품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범죄에)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

또 그런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은 더 엄격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이들은 어른들의 관심과 보호가 더 많이 필요하다.

부모님들께서 자녀들에게 더 관심을 쏟고, 혹시 모를 범죄에도 더 신경을 써서 그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인간수업' 김동희 "작품과 'n번방 사건' 겹쳐…엄벌 받아야"
올해 성인이 된 김동희이지만 그는 이미 웹드라마 '에이틴', JTBC 'SKY캐슬', '이태원 클라쓰' 등을 통해 굵직한 존재감을 뽐내왔다.

'늘 화제작의 중심에 있는 것 같다'는 말에 그는 "마냥 운이 좋은 건지 제 촉도 좀 좋은 건지 궁금하다"고 너스레를 떨며 "그저 도전하고 부딪혀보자는 생각으로 연기하고 있다"고 답했다.

학창 시절 노래, 연기에 모두 관심이 있어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그는 자신을 '열정 가득했던 학생'이었다고 표현했다.

"지금도 배워나가는 과정이라 스스로 내 모습이 낯설기도 해요.

그런데 '인간수업'을 많이들 좋게 봐주셔서 신기하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합니다.

힘들면서도 즐거운 과정이었어요.

시즌 2요? 한다면 무조건합니다.

(웃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