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관방장관 "한국 측도 깊은 감사의 뜻 표명"
일본 "한국 백혈병 어린이 귀국, 한일 협력의 좋은 계기"
일본 정부는 백혈병에 걸린 한국 어린이가 한국과 일본, 인도의 공조로 무사히 인도에서 한국으로 돌아간 것에 대해 "한일 협력의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7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에 각국이 협력해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번 사례에 대해 한국 측도 (일본에) 깊은 감사의 뜻을 표명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국 어린이 A(5)양은 지난 4일 밤 인도 뉴델리에서 일본항공(JAL) 특별기를 타고 5일 오전 도쿄(東京) 하네다공항에 도착한 뒤 지바(千葉)현 나리타공항으로 이동, 대한항공으로 갈아타고 같은 날 저녁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A양은 건강 상태가 급속히 악화해 한국으로 귀국하기를 원했으나 한국행 항공편이 없어 애를 태우던 중 인도 주재 한국대사관과 일본대사관의 협력으로 일본항공 특별기편으로 귀국길에 오를 수 있었다.

스가 장관은 "이번 사안은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일본항공의 협력으로 실현된 것"이라며 "한일 관계자의 노력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에선 지금까지 일본 측 임시 항공편에 한국인이 동승한 사례가 있고, 한국 측이 수배한 특별기편에 일본인이 동승한 사례도 다수 있다"고 전했다.

스가 장관은 북한의 평양 순안공항 인근에 새로운 탄도미사일 시설이 완공을 앞두고 있다는 미국 매체의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는 "하나하나에 대해 논평을 삼가겠다"면서 "정부로서는 계속 미국 등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관련) 필요한 정보의 수집, 분석에 전력을 다해 임하겠다"고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

앞서 미국의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는 지난 5일(현지시간) 북한이 평양 순안국제공항 인근 '신리'라는 곳에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확장과 관련한 것이 거의 분명한 새로운 시설의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취재보조: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