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종합편성방송사인 채널A 기자와 검사장의 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채널A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기자들이 강하게 항의해 이틀째 대치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은 지난 28일부터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 사옥 내 채널A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검찰은 수사관 5~7명을 투입해 채널A 이모 기자의 주거지, 관련 부서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하지만 채널A 본사 압수수색은 기자들이 검찰과 대치하며 29일 오전까지 지연되고 있는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 관련, "협의 중에 있다"며 "오늘도 압수수색 시도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의혹을 처음 보도한 MBC와 제보자 지모(55)씨, 유착 당사자로 지목된 검찰 관계자, 이 기자가 편지를 보내 취재 협조를 요청한 이철 등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채널A 압수수색 영장과 함께 MBC에 대한 영장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했다.

그동안 검찰은 '검언' 유착 의혹을 규명할 핵심 단서인 이 기자와 검사장간의 녹음 파일을 찾는데 추력해왔다. 또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씨 측근과 이 기자가 주고받은 대화의 녹취록을 찾고 있다.

채널A의 업무일지 등을 통해 취재 과정에 윗선이 개입했는지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검언유착 의혹은 지난달 31일 MBC의 보도를 통해 처음 불거졌다. 이 기자가 신라젠 의혹을 취재하던 중 검찰 간부와의 친분을 이용해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의 비리 의혹을 제보하라"며 취재를 했다는 것이다.

제보자 지 씨 등은 이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측근 A 검사장과 통화 녹음을 들려주며 협박성 취재를 하려고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6일 이 기자와 '성명 불상의 검사'를 협박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지검 측은 기자단에 메시지를 보내 "서울중앙지검은 민주언론시민연합 고발사건과 최경환 전 부총리 명예훼손 고소사건의 진상을 철저하고도 공정하게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소, 고발 사건의 혐의 유무는 물론, 이와 관련하여 제기되고 있는 모든 의혹들에 대하여 객관적 증거를 바탕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검찰의 언론사 압수수색은 1989년 서역원 평화민주당 의원 방북건을 취재한 한겨레에 대한 국가안전기획부의 압수수색 이후 31년 만이다.

채널A지회는 이날 오후 "검찰이 31년 만에 언론사 보도본부를 압수수색하는 전대미문의 일이 발생했다"며 "기자가 취재자료를 취합하고 공유하는 공간에 검찰 수사 인력이 들이닥쳐 취재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어떤 설명으로도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