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뉴스1
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뉴스1
정부가 항체검사를 생활방역 전환의 결정적 근거로 삼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항체검사 만으로는 집단면역 형성을 판단하기는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항체검사가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결정적 지표인지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12개 부처별로 31개 분야에 대한 생활 속 거리두기 집단방역 세부지침 초안을 발표했다. 일상생활과 방역을 병행하기 위한 생활방역 수칙이다. 일각에서는 항체검사 등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이 충분히 형성됐는지 측정하지 않고 생활방역으로 전환한 것을 우려하고 있다.

윤 반장은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서 코로나19 '항체 형성'이 '면역 형성'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는 치료제 개발 이전까지 확산과 감소를 반복할 것인데,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정부는 부처별로 의견을 수렴하고 생활방역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최종 지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코로나19의 완치율이 80%를 넘은 것과 관련해 그는 "우리 방역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환자가 관리가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언제든지 1명의 슈퍼 전파자가 상당한 규모의 환자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탄력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국민들에게 방역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켜달라고도 당부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