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조기 개장 시작 후 9년만…7월 정식 개장도 불투명
코로나19, 여름 바다도 덮쳤다…해운대 6월 조기 개장 포기(종합)
매년 6월 1일 전국 해수욕장 가운데 가장 먼저 문을 열었던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 올해는 조기 개장을 하지 않기로 했다.

지구 온난화로 여름이 빨리 찾아오면서 2011년부터 '6월 조기 개장'을 시작한 지 9년 만이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매년 공식적으로 진행하던 6월 1일 개장식을 올해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 기조가 유지되고, 생활 속 개인 방역 지침 준수가 강조되는 상황에 맞춰 이런 결정을 했다.

구는 개장은 이뤄지지 않더라도 관광객이 몰릴 가능성이 있어, 안전관리 대책은 개장 때와 다름없는 수준으로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구청장은 "해변은 공유공간이고 관광객들이 찾아오면 막을 방법도 없는 상황"이라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마스크 착용 권유, 숙박업소 관리를 집중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법 개정으로 관광객들의 입욕이 사시사철 가능해지면서 올해는 안전사고에 우려도 더 커졌다.

구는 이와 관련 해경과 소방본부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면밀하게 대처하겠다고 설명했다.

오는 7월 정식개장 여부도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해운대구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진행 상황을 좀 더 살펴보고 유관기관 의견을 들어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여름 바다도 덮쳤다…해운대 6월 조기 개장 포기(종합)
구는 매년 5월 말 열리던 '해운대 모래축제'도 연기했다.

'쥐라기 월드'를 주제로 공룡 모래 조각을 기획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축제를 준비했으나 코로나19로 해외작가 초청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지자 축제를 연기하기로 했다.

해운대구 한 관계자는 "참여 작가 20명 중 17명이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방한하는 해외작가인데 입국과 동시에 자가격리가 필요한 데다, 혹시 모를 확진 가능성 등 변수가 많아 잠정 연기하게 됐다"고 밝혔다.

구는 오는 24일 자체 회의를 열고 모래 축제를 10월 혹은 12월에 개최하거나, 완전히 취소할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