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시민 등 1천여명 참석, 정 총리 "끝까지 진실 규명"

"잊지 않겠습니다.

기억하겠습니다.

모두 외롭지 않게."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16일 오후 3시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유가족과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안전사회를 염원하는 '기억식'이 열렸다.
'기억할게. 외롭지 않게'…세월호 참사 6주기 기억식
'책임·기억·약속'을 주제로 열린 이 날 기억식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영상 추도사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직접 기억식에 참석하지 못해 송구하다"며 "6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그날의 슬픔은 여전히 날카로운 송곳처럼 다가온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6년 우리 모두의 고통과 아픔을 통한 성숙의 시간이 현재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힘찬 원동력이 됐다"며 "정부는 세월호 진실을 끝까지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억식에 직접 참석해 추도사를 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6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그날의 슬픔과 고통은 잊히지 않는다"며 "끝까지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고, 다시는 2014년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행동과 변화로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정 경기교육감, 윤화섭 안산시장도 영상 및 직접 낭독한 추도사에서 세월호의 아픔을 기억하고, 진실을 규명하며,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 순서로 추도사를 한 장훈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18살에 수학여행을 떠난 우리 아들딸들이 이제 24살 청년이 됐다"며 "지난 6년 한순간도 아이들을 떠나보낸 적이 없다.

한 번만이라도 품에 꼭 안고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며 울먹였다.
'기억할게. 외롭지 않게'…세월호 참사 6주기 기억식
이어 세월호 참사를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한 살인 범죄라고 규정한 뒤 현 정부에 책임자 처벌과 진실 규명을, 4·15 총선으로 개원하는 21대 국회에는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막말을 처벌할 수 있는 강력한 법 제정을 요구했다.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별도로 낭독한 성명서를 통해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공소시효가 1년밖에 남지 않았다"며 참사 발생 및 구조 과정 등에 대한 모든 진상 규명, 검찰의 전면적인 재수사, 관련 정보의 성역 없는 공개 등을 촉구했다.

추모시 낭송과 추모춤 공연, 4.16합창단 공연이 이어진 뒤 행사장에는 오후 4시 16분에 맞춰 추모 사이렌이 울려 퍼졌다.

한편, 행사 주최 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날 행사를 희생자 가족 중심으로 진행하려 했으나 많은 추모객이 현장을 방문함에 따라 모든 참석자를 대상으로 발열 체크를 하고 손 소독 등을 하도록 했으며, 행사장 의자도 일정한 거리를 두고 배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