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140여개 맞춤강의 활용해 개인별 특화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MBA)은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글로벌 경영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양대 MBA는 QS 세계랭킹에서 2017년 100위권 이내에 진입하고, 2018년에는 86위로 올라섰다. QS(Quacquarelli Symonds)는 1994년부터 매년 세계 각국 대학 순위를 발표하는 영국의 대학평가 기관이다. 한양대 MBA 커리큘럼은 세계경영대학협회(AACSB)의 모범사례로 소개되고 있고, 글로벌 기업인 넷플릭스, 오라클 등의 인재가 된 졸업생을 배출하는 등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140여 개 강의 ‘맞춤 커리큘럼’ 구성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140여개 맞춤강의 활용해 개인별 특화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은 한양 MBA, 프로페셔널 MBA, 인터내셔널 MBA 등 3개 과정과 18개 세부 전공 트랙으로 구성해 연간 140여 개 강의를 제공한다. 경영 전반뿐 아니라 학생 개인에 맞춰 문화예술, 의료, 정보기술(I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고경영자(CEO)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한양 MBA 과정은 조직인사, 회계, 재무금융, 글로벌 비즈니스, 생산서비스경영, 경영전략&벤처, 경영정보, 마케팅 등 8개 전공특화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이 커리큘럼의 특징은 개인별 ‘맞춤화’다. 자신의 경영 방식에 따라 매년 개설되는 140여 개 과목에서 100% 학생 선택으로 수강할 수 있는 ‘기업경영 트랙’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페셔널 MBA 과정은 산업별로 특화된 경영전문가 양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프로젝트경영, 의료경영, 금융투자, 디지털비즈니스, 문화예술경영, 글로벌 기업관리 등 6개 트랙으로 짜여 있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터내셔널 MBA 과정은 국제화 경영인, 차세대 가업 승계 경영인 양성에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리더로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한 점이 교육과정의 핵심이다. 해외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국제 감각도 키울 수 있다.

2015년 신설된 KABS(Korea and Asia Business Studies) 트랙은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문화와 지역특화 경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터키, 우즈베키스탄, 중국 등 14개국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KABS 트랙은 100% 영어과정으로 미국, 일본, 인도, 대만 등 아시아 각국의 저명한 교수진이 공동 참여한다.

인터내셔널 MBA 과정의 3개 트랙 중 글로벌 기업 관리(GBM) 트랙은 기업 중간 경영층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국제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게 목표다. 해당 과정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프랑스 IESEG 대학과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끈끈한 동문파워…졸업생 추가로 학점 딸 수 있어

유규창 원장
유규창 원장
졸업생에게는 추가적으로 배움의 기회도 제공한다. MBA를 졸업한 학생은 필요에 따라 졸업 후에도 학교로 돌아와 9학점까지 정식으로 이수가 가능한 ‘한양 MBA 수강제도’를 활용해 공부할 수 있다. 한양대 관계자는 “일시적인 MBA 교육에 그치지 않고, 평생 공부하는 한양 MBA 가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풍부한 동문네트워크도 한양대 MBA의 강점이다. 5000여 명이 넘는 한양 MBA 학술제와 동문 홈커밍데이, 매월 진행되는 명사특강 강연, 학기별로 시행하는 ‘경영전문대학원장과 학생들의 대화의 장’ 등 다양한 모임을 통해 교수와 재학생, 졸업생 간 유대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한양대 MBA 동문 전체로 구성되는 경영연구동호회, 밴드동호회, 와인동호회, 등산동호회, 레저동호회 등 다양한 동호회 활동도 누릴 수 있다. MBA 재학생들이 설립한 투자회사 ‘HUBSI’를 통해 실제 투자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 및 발전시키는 기회도 마련된다. 한양 MBA 측은 동아리의 중요성을 인식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자발적인 동아리 신설을 독려하고, 다른 대학 MBA 동아리와의 교류사업과 활동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양대 MBA는 2020학년도 후기 입학생을 모집한다. 원서 접수 기간은 다음달 4일부터 22일까지며, 입시설명회는 이달 21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