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 외국계 기업 CEO가 실무강의…주말 수업만으로 석사학위 취득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이용근)은 행동 중심의 교육으로 통합적 사고와 글로벌 시각을 갖춘 글로벌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앙대 MBA는 외국인 학생과 함께 수업하는 글로벌MBA(풀타임)와 실무에 특화된 CAU리더MBA(야간·토요일 전일제)로 나뉜다.

○주 1일 수업으로 학위 취득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 외국계 기업 CEO가 실무강의…주말 수업만으로 석사학위 취득

야간·주말MBA 과정인 CAU리더MBA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일 수 있는 역량과 탁월한 리더십, 풍부한 현장 경험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분야 직장인의 실무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수업은 평일 야간과 토요일에 진행된다.

CAU리더MBA는 토요일 수업만 참여해도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오전부터 오후까지 4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평일 야간에 수업을 듣기 어렵거나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을 위해 2017학년도부터 토요일 수업을 전일제로 대폭 확대한 덕분이다. 토요일 4개 과목을 수강하고 방학 중 진행되는 학점인정 해외연수에 참여하면 졸업에 필요한 총 45학점 취득과 필수과목 요건이 충족된다. 서울 흑석동에 있는 중앙대 MBA는 지하철 9호선 흑석역과 7호선 상도역이 가까워 퇴근 뒤 직장인들이 수강하러 오기도 편하다.

이력을 바꾸거나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싶다면 CAU리더MBA 과정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CAU리더MBA는 인사조직, 운영&정보시스템 관리, 전략마케팅 관리,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관리, 재무회계 등 특성화 영역도 운영한다. 빅데이터 분석, 자산관리 등 학생이 현재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충족할 수 있도록 관련 수업도 운영하고 있다.

CAU리더MBA는 다양한 실무, 사례, 현장실습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사례분석’ 수업이 대표적이다. 다국적기업최고경영자협회(KCMC)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외국계 기업의 전·현직 최고경영자(CEO)가 옴니버스식 강연을 한다. 이를 통해 생생한 실무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해외대학 복수 학위도 취득

이용근 원장

이용근 원장

글로벌MBA 전공심화과정은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이 과정을 들었던 전체 학생 70%가 외국인 유학생이다. 미국 유럽 중국 및 아시아 등 여러 국적의 학생과 수업을 들으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경영학 비전공자들에게도 경영학 토대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이공계 졸업생이나 인문학 전공자 등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게 주된 목표다.

1년차 과정에 있는 전공필수과목을 통해 경영 비전공자들은 마케팅, 재무, 회계, 생산 및 서비스 운영,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전략, 인사조직 등 경영학 전반을 공부한다. 2년차 때는 재무와 금융 분야, 마케팅 분야, 인사조직 분야, 생산운영 및 경영정보시스템 분야 등 네 가지 영역 중 하나를 전공심화영역을 선택해 특화학습을 한다. 해당 영역에서 과정을 이수하면 경영학 석사 자격에 더해 심화영역의 자격도 인정된다.

해외 복수 학위도 주어진다. 입학 시점에 따라 재학생은 첫째 또는 둘째 학기가 끝난 뒤 중국 푸단대에서 복수학위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중앙대 캠퍼스에서 1년 동안 경영학을 배우고 1년은 푸단대에서 재무학 석사 혹은 경제학 석사 과정을 수학할 수 있다. 푸단대 과정을 마치면 MBA 학위와 재무학 혹은 경제학 석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미국 LA에 있는 칼스테이트대(CSULA) MBA와 ‘1+1 복수학위 과정’도 선택할 수 있다. CSULA 복수학위는 중앙대 MBA에서 1년, CSULA에서 1년을 수료하면 두 학교의 MBA 학위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중앙대 MBA는 국제금융자격증(CFA, CFP, FRM 등)에 대한 학습지원도 한다. 신입생 중 입학 성적 최대 상위 50%에게는 등록금의 최고 50% 장학금을 지급한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