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이상 시행시 감염발생 95% 이상 줄일 수 있어…4주차에 기대"
"밀집시설 집단발병 등 상황 언제든 가능"…지속적 협조 당부

방역당국은 지난달 22일부터 시행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6일과 7일 신규 확진자 수가 각각 50명 미만으로 발생한 것은 '사회적 거리 두기 1주 차의 효과'라고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7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6~7일 신규 확진자 수는 50명 미만으로 파악됐는데, 이는 사실상 지난달 22일부터 시작한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 두기 1주 차의 효과"라고 밝혔다.

그는 "사회적 거리 두기는 가장 강력한 방역수단이고, 계속되는 거리 두기의 효과가 앞으로도 나타날 것"이라면서 "3주 이상 시행할 경우 (감염) 발생 규모의 95% 이상을 줄일 수 있다는 추정도 있는데, 이런 효과는 시행 4주 차에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국 "신규확진 이틀간 50명 미만…고강도 거리두기 1주차 효과"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9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 운영중단, 약속·모임·여행 연기, 재택근무를 동시에 유도하고 있다.

권 부본부장은 "발견이 안 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통한 감염증 전파를 차단하는 데 사회적 거리 두기의 목적이 있다"면서 "코로나19는 무증상자, 또 발병 이전의 환자에게서 '조용한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리 두기를 소홀히 할 경우 언제든 다시 재유행할 수 있다"고 조치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밀집시설에서 집단발병하는 등 기습적인 상황은 언제든 생길 수 있다"면서 "특히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건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통해 '일평균 신규 확진자 50명 이하', '감염경로 미확인 사례 5% 이내' 등의 목표를 달성하면 '생활 방역체계'로 전환을 검토할 방침이다.

생활 방역체계에서 지켜야 할 지침도 현재 생활수칙과 큰 차이는 없다는 게 권 부본부장의 설명이다.

그는 "우리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비롯한 생활 방역을 사실상 실천해 왔다"면서 "국민 개개인이 손 씻기와 기침 예절을 지켜왔고, 병원 방문 문화 개선에도 참여했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어 "제도적으로는 지금껏 다인 병상을 줄여왔고 병상 간 간격을 1.5m 이상 띄웠으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확충해 왔다"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