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열발전연구단 "지열발전 핵심 관계자에겐 면피용 감사"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은 감사원의 경북 포항지열발전사업 감사 결과와 관련해 "정부 책임은 명확해졌으나 핵심 관계자에게 면피용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연구단은 6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포항지진을 일으킨 포항지열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따른 위법 부당사항 20건을 밝혀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감사 징계 수위가 가볍고 주로 정부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 집중해 기술개발 중책을 맡은 공동참여기관에는 징계가 거의 없거나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또 "수리자극에 직접 참여한 외국계 기관에 감사가 빠졌고 그들 도움은 완벽하다는 전제로 넥스지오에 책임소재를 추궁해 외국계 기관은 면피가 가능해졌다"고 비판했다.

연구단은 "중대과실을 일으킨 연구개발자들에게 온정적 평가로 이어지지 않도록 앞으로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는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1일 공개한 '포항 지열발전 기술개발사업 추진실태 감사보고서'에서 정부가 2017년 11월 발생한 5.4 규모 포항지진 원인으로 지목한 지열발전사업을 부실 관리하고 유발지진 발생 가능성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며 관계 기관에 관련자 징계·문책, 주의 등을 요구했다.

포항 지열발전연구단 "지열발전 핵심 관계자에겐 면피용 감사"
포항 지열발전연구단 "지열발전 핵심 관계자에겐 면피용 감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