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기업) 프로젝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자상한 기업'인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기술 지원을 받은 마스크 제조업체 4개사의 일일 생산량이 기존 92만개에서 139만개로 51% 급증했다.

삼성전자는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하자 화진산업 등 마스크 제조업체들에 자사 생산설비 전문가를 파견해 마스크 생산력 향상을 지원했다.

업체들은 생산 공정 개선, 기술 지도를 통해 추가 투자 없이 생산량을 단기에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마스크 제조사들, '자상한 기업' 삼성전자 지원에 생산량 51%↑
중기부는 마스크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손 소독제, 의료용 보안경, 진단키트 제조업체들도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마스크 14개사, 손 소독제 8개사, 의료용 보안경 3개사, 진단키트 2개사, 기타 의료기기 3개사 등 총 30개사가 지원을 신청한 상태다.

자상한 기업 프로젝트는 대기업이 보유한 인프라,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를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에 공유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네이버와 KB국민은행, 현대기아차 등 11개 기업이 참여했다.

자상한 기업 7호인 삼성전자는 소재·부품·장비 중심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중기부·중소기업중앙회와 체결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