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천 부천시장이 3일 긴급재난지원금 실시 관련해서 온라인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부천시 제공
장덕천 부천시장이 3일 긴급재난지원금 실시 관련해서 온라인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부천시 제공
부천 인구 87만 명에게 10만원씩 지급하면 870억 원이 소요되는데 이렇게 하는 것보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2만 명에게 400만원씩 주는 게 낫다고 주장하면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재난기본소득 정책에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부천시도 결국 모든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주기로 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3일 “모든 시민에게 1인당 5만원씩, 소득 기준 등 조건 없이 부천시 재난기본소득으로 총 414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부천시민은 하위소득 70% 가구의 4인 가구 기준으로 최대 16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40만원, 부천시 지원금 20만원이다.

장 시장은 지난달 24일 '기본소득보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도의 재난기본소득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지 열흘만에 코로나 재난기본소득 지원 대열에 합류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25일 장 시장이 재난기본소득의 개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부천시를 빼고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장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원금이 시민의 가계 부담을 덜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재난지원금을 모든 시민에게 제공하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부천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실직자, 프리랜서 등 특수고용직 종사자들을 위한 지원방안도 별도로 발표할 계획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부천시만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못 받는 것 아니냐는 시민들 불만이 SNS 등을 통해 쏟아지는 등 종합적인 분석 결과 시민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이번에 투입되는 700여억원의 재난지원금 예산은 예비비, 불요불급 예산, 재난기금 등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부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