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텔레그램 '박사방'을 수사 중인 경찰이 해당 대화방에 참여한 닉네임 1만5000개를 확보하고 성 착취 행위에 가담한 회원들의 인적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30일 "박사방과 관련해 여러 자료를 수집한 결과 현재까지 확보한 (대화방 참여자) 닉네임 개수는 중복을 제외하면 1만5000건"이라고 말했다.

박사방 참여자의 전체 규모에 대해서는 "수사 진행 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유료 회원뿐 아니라 관련된 그룹 참여자를 모두 합친 숫자"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경찰은 지난해 9월부터 '박사방' 관련 수사를 하며 대화방에 참여했던 닉네임 정보를 하나씩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를 갖고 개별 인적사항을 특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경찰은 '박사방' 운영자인 조씨의 거주지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휴대전화 9대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디지털 증거 약 20여점을 압수했고 이 가운데 휴대전화 7대는 분석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2대는 진행 중인데 (잠금 상태가) 풀리면 유의미한 자료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조씨의 추가 범죄 사실을 찾는 데도 힘쓰고 있다. 기존에 확인된 공범 외에도 대화방 내에서 성 착취물을 공유하거나 조씨의 범행에 가담한 이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수사 중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