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선별진료소 검사받는 미국발 입국자. 사진=연합뉴스
개방형 선별진료소 검사받는 미국발 입국자.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미국에서 온 입국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역을 강화한 첫날 87명의 유증상자가 나왔다. 미국발 입국자의 확진자 추이 등을 보고 필요하면 추가적인 검역 강화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8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검역 강화 첫날인 27일 총 1294명이 미국에서 입국했으며 유증상자는 87명, 무증상자는 1207명"이라고 밝혔다.

미국발 입국자의 86%는 내국인이었다.

유증상자 87명과 단기 체류하는 외국인 14명은 공항에서 선제 격리하고 진단검사를 시행했다. 임시대기시설에서 대기 중으로, 양성으로 판정되면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 치료 받게 된다. 음성일 경우 퇴소해 14일 동안 자가격리하게 된다.

입국 시 증상이 없는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은 14일 동안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증상 발생 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정부는 전날 0시부터 미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의 자가격리를 의무화했다. 입국 당시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공항에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윤 총괄반장은 "최근 해외에서 들어온 입국자 등이 자가격리를 지키지 않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해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미국과 유럽 입국자는 2주간 자가격리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위반 시에는 감염병예방법, 검역법에 따라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며 "다른 국가에서 입국하신 분들도 2주간 자가격리를 강력하게 권고드린다"고 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