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 절차인 환경부 용역 중단하라"
인천 수도권매립지 인근에 사는 주민 등이 구성한 단체가 환경부에 연구 용역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수도권매립지종료 주민대책위원회는 최근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친환경 매립지 관리방안 연구용역' 중단을 요구하는 서한을 환경부 장관에게 보냈다고 22일 밝혔다.

대책위는 환경부가 지난달 중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수의계약한 해당 연구용역이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을 위한 절차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환경부는 일반적인 친환경 매립지 조성 내용을 다루며 수도권매립지와 직접 관련이 없는 용역이라고 밝혔지만 신뢰할 수 없다"며 "용역을 매립지공사와 수의계약한 것도 매립지 연장 사용에 관한 의혹을 더 짙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구 내용에 '수도권매립지 현황진단·분석' 등이 포함된 것은 환경부가 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는 대신 친환경으로 전환해 계속 사용하려는 의도를 분명히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환경부가 대체 매립지 조성 과정에서 책임 주체로 먼저 나서거나 2025년 매립지 사용 종료를 약속한 뒤 연구용역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서구 백석동 일대에 1천486만㎡ 규모로 조성한 수도권매립지는 1992년 2월 개장해 서울·인천·경기지역 쓰레기를 받고 처리하고 있다.

개장 당시에는 매립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 2016년 말을 사용 종료 시점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1995년 쓰레기 종량제 시행 이후 쓰레기양이 절반 가까이 줄면서 현 매립지 부지 절반은 비어 있는 상태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2015년 6월 수도권매립지 사용 기간을 10년 연장하는 대신 매립지 소유권과 매립지공사 관할권을 인천시로 이관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인천시는 수도권 3개 시·도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대체매립지 조성을 추진했지만,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사업 추진에 별 진척이 없다며 자체매립지 조성을 동시에 추진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