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계 "직인 없이 공천 등 법적 효력 없어" 주장
평화당·대안신당계 "의결 적법"…오후 최고위서 공관위 출범 강행할듯
민생당 '옥새 파동' 조짐…연합정당·비례 공천 갈등 악화일로
민생당이 19일 범여권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와 선거체제 구성을 놓고 지도부 의사결정권에 대한 '옥새 파동'까지 벌일 조짐을 보이며 내부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민생당이 아직 4·15 총선 공천 작업을 시작도 못한 채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는 배경에는 당의 노선에 대한 이견 외에도 비례대표 후보자를 어느 계파에서 많이 선순위에 배치할지를 둘러싼 신경전이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주현 공동대표와 장정숙 원내대표 등 민주평화당·대안신당계 최고위원 4명은 이날 오후 최고위원회를 열어 공천관리위원회와 선거대책위원회 관련 안건을 논의할 방침이다.

김정화 공동대표 등 바른미래당계 지도부 2인은 전날 자신들을 배제한 채 범여권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를 당론으로 정한 최고위 의사진행에 반발하며 이날도 참석하지 않을 예정이다.

전날 평화당·대안신당계가 주도한 안건 의결의 효력을 놓고 양측이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옥새', 즉 당대표 직인이 화두로 떠올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직인을 보관 중인 김 공동대표 측은 해당 도장이 문서에 날인되지 않는 한 향후 공천 등 어떤 안건도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한다.

바른미래당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무성의 '옥새 파동'이 왜 일어났겠나, 도장이 그만큼 중요한 것"이라면서 "직인이 없이는 당내 자금 집행도 이뤄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평화당·대안신당계 측에서는 최고위 다수 참석에 따라 전날 처리한 안건들을 적법하게 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우리는 공관위와 선대위 출범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법률적인 검토도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평화당·민주당계 지도부가 선관위에 등록된 직인을 교체하고, 자금 집행 권한을 가진 바른미래당계 황한웅 사무총장마저 다른 인사로 바꾸려 한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반면 옥새를 쥐고 있는 바른미래당계에서 최고위 인적 구성에 변화를 줘 상황 반전을 모색할 것이라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정면 충돌의 계기가 된 비례연합 참여 선언을 놓고 바른미래당계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세를 합치려는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지만, 평화당·대안신당계는 범진보 개혁세력의 정체성을 뚜렷이 밝혀 지지 기반인 호남에서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아직 아직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을 뿐,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권을 둘러싼 갈등이 보다 근본적 원인이라는 관측이다.

실제 김 공동대표가 지난 15일 박 공동대표가 불참한 최고위에서 공관위원 추천 규정을 의결하자, 18일 박 공동대표가 김 공동대표를 배제하고 소집한 최고위에서 이를 수정 의결한 바 있다.

15일 의결된 원안에는 공관위원 9명 중 외부 인사 2명에 대해 '공관위원장의 추천'이라는 문구가 들어있었는데, 이 경우 바른미래당계가 맡기로 한 공관위원장이 인사 영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며 이를 삭제한 것이다.

평화당·대안신당계 관계자는 "지역구는 경선할 지역이 거의 없어 문제되지 않는다"며 "손학규 전 대표와 그 측근인 김 공동대표 등이 비례대표 앞순위를 생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반면 바른미래당계 관계자는 "이 사달이 난 것은 박 공동대표와 장 원내대표가 비례대표 연임을 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라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기한 내 공천을 진행하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