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 국고 111억원 지원…지역 기관·대학과 연계
농산어촌에도 학점제 토양 다지기 착수
5년 남은 '고교학점제' 씨앗 뿌리기 시작…선도지구 24곳 선정
고등학생이 대학생처럼 수업을 골라서 듣는 '고교학점제'를 선도적으로 시범 운영할 지역이 선정됐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 지원 사업' 대상으로 총 24개 지구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교육부는 2025년에 외국어고·자율형사립고·국제고를 모두 일반고로 전환하고, 모든 일반고에 고교학점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적성에 맞게 과목을 선택해 수강한다.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 지원 사업은 학점제형 교육과정의 우수 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관내 학교·기관 간에 협력 체제를 꾸리는 지역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5개 시·도의 24개 지구가 첫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구들은 2년간 지원받는다.

올해 국고 지원액은 총 111억원이며 시·도 교육청이 109억원, 지방자치단체가 92억원을 대응 투자한다.

서울에서는 강서양천지구, 동작관악지구가 선정됐다.

경기도에서는 고양, 부천, 김포, 안양과천, 광명, 안성, 광주하남, 평택 등 8개 지구가 지원을 받는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부산과 제주를 제외한 모든 시·도에서 1∼2개 지구가 선정됐다.

5년 남은 '고교학점제' 씨앗 뿌리기 시작…선도지구 24곳 선정
선정된 선도지구에서는 지역 내 특목고·자사고·일반고·대학교 등 교육 기관과 기업체 등을 서로 연계해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서울 강서양천지구를 예로 들면 강서·양천구에는 명덕외고·덕원예고와 24개 일반고가 있다.

대학은 한국폴리텍대학과 KC대가 있고 인근에 이화여대도 있으며, 지역 기관은 한국공항공사·한국환경공단·이대병원 등이 있다.

이 지역 일반고생들은 앞으로 공항공사에서 항공 분야 직업 체험을 할 수도 있고, 환경공단에서 관련 진로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

폴리텍대·이화여대 등에서 직업 기술 과정이나 심화 수업을 들을 수도 있게 된다.

교육청과 지자체는 '교육협력센터'를 상설 기구로 설치해 관내 교육 기관과 지역 기관들이 고등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운영을 총괄한다.

각 학교는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꾸려 학생이 고등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희망 진로에 따라 과목을 잘 선택해 이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들끼리는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으로 교류하고, 교육청은 교과담당 순회 교사·강사를 지원한다.

교육청들은 직업교육 및 선취업 모델을 운영하거나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분야 전공을 지역 대학과 연계하는 등 지역 특색에 맞게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

5년 남은 '고교학점제' 씨앗 뿌리기 시작…선도지구 24곳 선정
한편 교육부는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하기 전에 농산어촌 등 교육 소외 지역에 학점제 운영 여건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도 지원 대상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 총 8개 도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총 109억원의 국고가 지원되며 교육청이 65억원, 지자체가 16억원을 대응 투자한다.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기 어려운 농산어촌 학교를 위해 도농 간에 온·오프라인으로 강좌를 교류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예술·체육 전문 교육과 지역 대학 연계 강좌도 지원한다.

농산어촌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고 복수 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사 전문성 강화도 지원한다.

순회 교사·강사도 확대하고 대학 강사도 투입하도록 추진한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2025년에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기 전에 모든 일반고에 고교학점제 운영 기반이 조성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역 고등학교 간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공유캠퍼스를 3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데 이 중 2개 지역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은 상반기 공모를 통해 공유캠퍼스를 8개 지역 이상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