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수출 실적을 홍보했다가 사실과 달라 수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검사에 필요한 진단키트 5만 1000개를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했다고 발표했다.

UAE가 정상 간 통화 이후 외교채널로 코로나19 진단키트 구매를 요청해 외교부가 물품 생산업체를 찾았고, 노블바이오사가 진단키트를 수출했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전자신문은 강 대변인 서면브리핑 직후 청와대가 수출했다고 발표한 키트는 코로나19 진단키트가 아닌 '검체 수송배지'라고 보도했다. 검체 수송배지는 코나 목에서 채취한 분비물을 담아 전문 검사기관으로 옮기기 위한 수송용기다.

청와대 측은 결국 발표 내용을 일부 정정했다. 청와대 측은 "UAE에 수출했다는 것은 채취ㆍ수송ㆍ보존ㆍ배지용"이라고 인정했다.

다만 "진단키트는 두 종류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검체) 채취ㆍ수송ㆍ보존ㆍ배지 키트(채취키트)이고, 또 하나는 검사키트"라면서 "두 종류가 있어야 진단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측은 "채취 키트 첫 수출"이라며 "17개국에서 요청이 있었는데 UAE에 처음으로 수출 한 것이다. 검사키트는 이미 수출을 했거나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