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출국자 대상 검역도 검토 중…당장 시행은 어려워"
정부가 19일부터 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특별 입국 절차'를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출국자를 대상으로 한 검역 강화 방안을 검토 중이나 당장 시행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윤태호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당장 출국 검역을 확대하거나 관련한 부분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가 유럽을 비롯한 세계 전역에서 확산하면서 19일 0시부터 한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특별 입국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모든 입국자는 기내에서 받은 건강상태질문서와 특별검역신고서를 작성해야 하고, 입국 과정에서 일대일(1:1)로 발열 검사를 한 뒤 국내에서 머무르는 주소와 수신 가능한 전화번호를 보건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반면, 출국 검역은 미국행 승객을 대상으로 이달 11일 오전 0시부터 하고 있다.

미국행 승객은 인천·김해공항 검역 조사실에서 직접 작성한 건강상태질문서에 따라 건강 확인을 거쳐야 한다.

관련 증상이 보일 경우 교육 후 귀가 조처될 수 있고, 확진 시 격리병상 등으로 이송될 수도 있다.

아울러 인천공항에서는 공항을 이용하는 모든 출국자에 대해 터미널 출발층 진입, 체크인, 탑승구 등 3차례에 걸쳐 37.5도 이상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현재 강화된 조처로 특별입국 절차를 시행하고 있는데 입국 검역 과정과 같이 모든 출국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검역을 (강화)하는 것은 현재 검토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윤 방역총괄반장은 "지금 입국 검역도 상당히 부담이 많이 되는 상황에서 출국 검역을 바로 시행하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며 코로나19의 국내외 유행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