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특화 도시 17곳에 올해 5억원 지원…성동구 등 선정
교육부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우수하게 특화해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 17곳에 올해 총 5억원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교육부는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2001년부터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고 있고, 2011년부터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는 지자체는 첫해 9천만원의 지원을 받는다.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지원 사업은 우수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자체를 추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특성화 지원 사업 공모에는 현재 지정돼있는 평생학습도시 167곳 중 61곳이 참여했다.

시·도 예비심사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심사를 거쳐 17곳이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는 선정된 17곳은 장애인 등 소외 계층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접근성을 강화하거나, 인공지능(AI) 등 미래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성동구의 경우 관내 대학 등의 전문 인력을 자원으로 활용해 주민 대상 인문학 강의, 학생 봉사활동, 주민 창업 교육 등을 펼치기로 했다.

부산 북구는 주민들에게 스마트폰 앱 개발, 1인 창업, 3D 프린팅 제작 등을 평생학습 과정으로 제공한다.

충북 청주시는 장애인 취업 및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해 장애인 평생교육 추진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자체들은 신청한 지원 액수만큼 올해 지원받는다.

올해 예산 총 5억원이 1천만∼4천만원씩 배분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역 사회와 주민이 평생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하도록 지역 평생학습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