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코로나19 확산 차단…돌봄 공백 없게 지원"

전국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이 다음 달 5일까지 문을 닫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2주간 휴관 연장을 권고한 데 따른 조치다.

보건복지부는 18일 "사회복지 이용시설에 4월 5일까지 추가로 2주간 휴관 연장을 권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휴관 연장은) 코로나19 지역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로 취한 조치"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휴관 권고 시설과 서비스는 ▲ 지역아동센터 ▲ 다함께 돌봄 ▲ 노인복지관 ▲ 경로당 ▲ 치매안심센터 ▲ 노인주야간보호기관 ▲ 장애인복지관 ▲ 장애인주간보호시설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 노인일자리 ▲ 장애인일자리 ▲ 자활사업 ▲ 정신재활시설 ▲ 사회복지관 ▲ 노숙인 이용시설 종합지원센터 등 15종이다.

복지부는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이들 복지시설에 휴관을 권고했다.

이에 복지시설의 99.3%가 2월 28일부터 이달 22일까지 문을 열지 않고 있다.

복지부는 복지시설 휴관으로 돌봄에 공백이 생기지 않게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휴관 기간에도 시설 이용자에게 도시락을 배달하고 활동을 지원하는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휴관 시에도 시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을 위해 종사자는 정상적으로 근무한다.

시설 소독과 종사자, 시설 이용자의 발열 체크는 강화된다.

복지부는 또 사회복지시설 휴관에 따라 긴급복지를 운영한다.

윤 반장은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위해 긴급복지 지원요건을 완화하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4개월간 한시적으로 40만원에서 52만원까지 지원하는 한시 생활지원사업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동센터·경로당 등 복지시설 휴관도 2주 연장…내달 5일까지
앞서 정부는 17일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자 전국 초·중·고교, 유치원의 개학과 어린이집의 개원을 다음 달 6일로 2주간 더 연기했다.

윤 반장은 "이번 추가 연기는 아동·청소년의 안전과 지역사회 감 염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윤 반장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아동·청소년 확진자 수는 500여 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약 6%를 차지한다.

다만 이중 중증환자나 사망자는 없다.

윤 반장은 "지금껏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 등이 방학과 개학 연기조치를 한 상태였기 때문에 (감염) 비율이 낮지만, 개학하는 경우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면서 "책상 재배치, 급식시간 조정 등 학교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하고 개학 후 안전하게 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사항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