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나노미터 미세입자로 색 표현력 높여…4K·8K 모델 확대

LG전자는 약 1나노미터(nm) 미세입자를 TV 패널에 적용해 색 표현력을 높인 '나노셀 TV' 2020년형 신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2020년형 'LG 나노셀 AI ThinQ'(모델명 86·75·65Nano93)가 최근 국내를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순차 출시된다.

나노셀은 10억분의 1 미터(m)인 1나노미터 크기의 미세 입자를 TV 패널에 적용한 기술이다.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위에 덧입힌 미세 입자들이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색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표현한다.

나노셀 기술은 기존 LCD TV와 달리 다른 색의 파장을 흡수해서 순색(純色·pure color) 표현력을 높인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순색의 미학" LG전자 신형 나노셀 TV 출시
LG전자는 'LG 나노셀 TV' 브랜드를 2017년부터 사용해왔고, 올해는 국내에도 확대 적용해 국내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신제품 주요 모델은 3세대 인공지능 처리장치(프로세서)를 탑재해서 원복 영상의 화질과 소리를 스스로 분석한 후 최적화한다.

사용자는 제품에 탑재된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으로 TV와 연동된 집안 가전 상태를 확인·제어할 수 있다.

인공지능 음성인식도 지원한다.

LG전자는 나노셀 TV 8K 해상도 모델(LG 나노셀 8K AI ThinQ)은 지난해보다 대폭 늘렸다.

4K 해상도 모델도 다양한 크기로 선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