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2주일 더 미뤄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책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전국 학교 신학기 개학일을 4월 6일로 추가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전국 학교 개학일은 원래 3월 2일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지역 감염 우려가 커지면서 개학은 총 5주일 미뤄지게 됐다. 교육부의 이번 연기는 벌써 세 번째다. 지난달 23일 개학을 일주일 미뤘고, 이달 12일 다시 이주일 더 연기했다.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 등 전문가들이 밀집도가 높은 학교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과 사회까지 확산할 위험성이 높다"며 "안전한 개학을 위해서는 현시점으로부터 최소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개학이 미뤄지면서 학교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사일정에 대한 지침도 내놨다.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과 학교에 개학 연기 4∼5주차에 휴업하는 일수인 열흘을 법정 수업일수(초중고 190일, 유치원 180일)에서 감축하라고 권고했다. 또 줄어드는 수업일수에 비례해 이수단위(수업시수)도 줄일 수 있도록 허용했다.

교육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를 통해 감염증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개학 시기와 방식 등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겠다고 했다. 4차 개학 연기 혹은 개학을 앞당길 수 있다는 뜻이다.

대입 일정은 고교 개학 연기 장기화 가능성을 고려해 여러 가지 변경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개학 연기 기간에 각 학교는 원격 학습을 운영한다. 교사들은 휴업 3주차인 이번 주 온라인 학급방을 통해 학습 콘텐츠와 일일 학습 방법 등을 안내한다. 휴업 4주차(23일 이후)부터는 휴업 종료 후 정상 수업 운영을 고려해 체계적인 교과학습 프로그램과 과제·피드백을 제공한다.

교육부는 정보소외계층 학생에게 컴퓨터·인터넷비를 지원하고, 학교가 보유한 스마트기기를 학생이 대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개학이 연기되는 동안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긴급돌봄은 오후 7시까지 계속 제공한다. 어린이집도 긴급 보육을 계속 실시한다.

학교 방역에는 추가 예산을 투입한다. 추가경정예산 정부 예산안에 편성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2534억원이 긴급돌봄 지원, 마스크·손세정제 등 방역 물품 준비, 온라인 학습 운영 등에 활용되도록 시·도 교육청과 협의하기로 했다.

관계 부처 협조를 통해 학교에 보건용 마스크를 비축하고, 학생들이 착용할 수 있도록 면 마스크를 학교에 지급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