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 배출·운반·처리까지 실시간 관리…전자시스템 본격 운영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다음 달 1일부터 폐수 위탁 사업자와 폐수 처리업자 간에 이뤄지는 모든 위·수탁 거래를 '수탁처리 폐수 전자 인계·인수관리 시스템'(이하 '물바로시스템')으로 실시간 관리한다고 17일 밝혔다.

물바로시스템은 폐수 배출, 운반, 처리 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폐수 인계·인수 전자 관리 시스템이다.

주로 종이 명세서로 거래가 이뤄져 수탁받은 폐수 일부가 처리업체로 이송되지 않고 불법으로 버려지는 부작용을 막고자 지난해 10월 '물환경보전법' 개정에 따라 도입됐다.

이달 말까지는 행정 계도 기간으로 운영 중이다.

다음 달부터 폐수 위탁 사업자, 처리업자는 폐수 위·수탁 내용을 기한 내에 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시스템에 이를 입력하지 않거나 허위로 입력하면 폐수 위탁 사업자는 100만원 이하, 처리업자는 1천만원 이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한편 환경부는 시스템 도입과 함께 수탁 폐수 운반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검증 장비를 올해 안으로 전국 모든 폐수 운반 탱크로리 차량(290대)에 설치해 관리하기로 했다.

시스템 등록과 사용, 검증 장비 설치 지원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물바로시스템 홈페이지(www.mulbaro.or.kr)나 고객지원센터(☎1833-3180)로 문의하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