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 국민 15일간 이동금지령이라는 특단 조치를 내렸다. 유럽연합(EU)과 솅겐지대를 포함, 타국인들의 입국도 전면 금지한다.

16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은 코로나19 관련 2차 대국민담화를 열어 "우리는 전쟁 중에 있다”며 전 국민에게 이동을 금하고 자택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금지령은 오는 17일 정오에 발령돼 15일간 이어지며 상황에 따라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생필품이나 의약품 구입,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직장의 출퇴근 목적과 같은 필수적인 사유만 이동이 허가된다. 이동 수칙을 어기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마크롱 대통령은 덧붙였다.

그는 실내 및 실외 모임을 모두 불허한다면서 "다시 한번 강하게 말씀드린다. 자택에 머물고 개인위생수칙을 지켜달라. 바이러스 확산을 막으려면 우리 모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프랑스 정부는 우선 취약 계층에게 주택임대료를 비롯해 전기료, 수도료, 가스료 등의 지불의무를 일시적으로 정지해 줄 방침이다. 또 월급을 받지 못하게 된 사람들에게는 실업급여를 지급한다. 이러한 조치와 관련한 내용은 추후 브리핑 등을 통해 밝힐 계획이다.

유럽연합(EU)과 솅겐 지대(유럽 국경간 자유이동체제)의 국경도 한달간 봉쇄된다. 단, 외국에 있는 프랑스인의 귀국은 허용한다. 오는 22일 예정된 지방선거 결선투표는 연기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