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가능성 있지만 확산 멈추면 엄청난 급등…통금 계획 없어"
"한국, 처음에는 많은 문제와 사망자 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미국에서 7월이나 8월에 끝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많은 사람이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에서 훌륭한 일을 했다고 언급한다면서도 초기에 큰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트럼프 "미 코로나19 7~8월 끝날수도…한국 '굿잡' 얘기 알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 참석해 미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언제 끝나겠느냐는 질문에 정말 훌륭하게 일을 한다면 위기가 7월이나 8월에 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것(바이러스)이 씻겨 나가는데 그 정도 시간대가 맞을 수 있다"면서 "그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다"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전역에 걸친 통행금지 조치를 취할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특정한 빈발 지역을 들여볼 수도 있지만 전국 차원의 격리나 통행금지 조치를 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또 행정부가 코로나19 발병 이후 어려움을 겪는 항공사에 대해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라며 100%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경제가 계속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경기침체로 향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우려하면서도 바이러스 확산이 멈춘다면 미국 경제는 엄청난 급등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방정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매우 훌륭한 조기 결정을 내렸다"며 연방 정부의 대응을 설명하던 중 불쑥 한국을 거론했다.

그는 "한국이 한 측면에서 훌륭한 일(good job)을 해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알고 있다"며 "다른 측면에서는 처음에 많은 문제가, 한국은 많은 문제와 많은 사망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